오늘은 검색 엔진을 활용한 SEO와 SEM을 알아볼게요. SEO와 SEM은 모두 검색 엔전을 통해 브랜드 인지와 사용자 유입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인데요. 얼핏보면 비슷한 것 같지만 확실하게 차이가 있는 SEO와 SEM의 의미와, 연관해서 함께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노출을 높이기 위한 기법으로, 콘텐츠 최적화, 메타태그 작성, 내부링크, 외부링크, 사이트 속도 최적화 등 다양한 기법이 포함돼요.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죠. 검색 엔진 최적화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요.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 마케팅)
검색 광고를 통해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해요.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검색 광고 등을 활용하죠. 사용자 검색값과 연관된 광고를 노출시키고, 클릭률과 전환율을 높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끌어내는 걸 목표로 하죠. SEM은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므로 비용이 들고, 광고 예산 내에서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최적화 액션들을 진행해요.
다시 정리해보자면, SEO는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무료로 노출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 전략이에요. 반면, SEM은 SEO를 포함하면서도 유료 광고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 노출되는 비용이 드는 광고를 포함한 전략이죠.
SEO와 SEM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예를 들어, SEO를 통해 웹 사이트의 자연적인 검색 엔진 노출을 향상시키면서, SEM을 통해 웹 사이트의 브랜드 인식도 향상시킬 수 있죠. 결국 둘 다 검색을 통한 더 높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더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이 목표이므로, 두 전략을 잘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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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SEO와 SEM과 연관된 용어들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키워드 (Keyword)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가 검색할 가능성이 있는 단어를 의미해요. SEO와 SEM 모두 키워드 분석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사용해요. 키워드를 선점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업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적용하죠.
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검색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도달하는 웹 페이지를 말해요. 랜딩 페이지의 내용과 연관된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이 광고 캠페인의 성과와 직결되기도 하죠.
컨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으로, SEO와 SEM 모두에 영향을 미쳐요. 똑같이 검색 광고로 노출이 되어도, 좀 더 매력적인 컨텐츠에 클릭을 하고 반응을 하게 돼죠.
GA4 (Google Analytics4)
웹사이트에서 방문자의 행동과 성과를 측정하는 무료 분석 도구로, SEO와 SEM의 성과 측정에 활용돼요. 기존 구글애널리틱스에 익숙하신 분들이 더 많은텐데요. 올해 7월부터는 더 이상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데이터를 트래킹하지 않는다고 해요. 조만간 GA4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봐야겠네요!
이렇게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중 하나인 SEO, SEM의 차이점과 연관성, 그리고 함께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을 소개했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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