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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들

디지털 마케팅 | 모바일 앱 광고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5가지 CPI, CPA, CPM, CTR, 전환율

by Upmooyong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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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앱 광고는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꼭 필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데요. 이제는 모바일 앱 광고를 진행하지 않는 기업을 찾아보기 더 힘들 정도죠. 그래서 오늘은 가장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앱 광고 마케팅 용어와 그 의미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CPI(설치당 비용)
CPI는 모바일 광고 캠페인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얻거나 앱을 설치하는 비용을 측정하는 용어에요. CPI는 전체 캠페인 비용을 발생한 앱 설치 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어요. 예를들어, 광고비를 100원을 사용했을 때, 앱 설치 수가 2이라고 하면 CPI는 50원이 되는 것이죠. 이 지표는 앱 광고를 진행하는 디지털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한데,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 얼마를 지불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광고 캠페인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성과를 평가하는 데 기준이 되어줘요. 즉, CPI는 광고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CPA(액션당 비용)

CPA는 사용자가 앱에 들어와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앱 내에서 구매를 하는 등 특정한 행동을 취할 때까지의 비용을 측정하는 용어에요. 이때 행동이 설치라고 한다면, CPA와 CPI의 값이 같아질 수 잇겠죠. 


CPM(1,000회 광고 노출당 비용)

CPM은 모바일 광고에서 사용되는 가격 기준으로,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얼마를 지불하지 결정하는 지표에요. 예를 들어, 광고주가 CPM이 5,000원이라고 할 경우, 광고가 1,000번 보여질 때마다 드는 비용이 5,000원이라고 할 수 있죠. CPM은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 광고가 보여지는 횟수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에 자주 사용돼요. 즉, CPM은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을 때 유용한 지표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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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률(CTR)
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 중에서 실제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에요. 즉, 광고가 얼마나 유용하고 매력적인지를 알려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죠.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해요. 주로 하나의 광고 캠페인에서 여러 개의 광고 소재를 세팅하는데, CTR을 통해서 어떤 소재가 더 사용자들에게 반응하는지 알 수 있어요. 디지털 마케터들은 광고 캠페인의 CTR을 최적화하기 위해 광고의 디자인과 카피를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하죠. 

전환율
모바일 앱 광고에서의 전환율은 광고를 클릭한 후 실제로 앱 내에서 원하는 행동(회원가입, 구매 등)을 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에요. 이는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사용돼요. (실질적으로 이 지표를 위해서 다양한 액션들을 취한다고 볼 수 있죠) 전환율이 높을수록 광고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앱 사용자들을 끌어드리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렇게 모바일 앱 광고 마케팅 기본 중 기본인 용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현업에서도 이 기본 용어들을 바탕으로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고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죠.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필수적인 용어들이라고 할 수 있겠죠?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라면 항상 이 용어들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앱의 성과를 측정하고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얻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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