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정보들/시사 경제

금융 정보 재테크 꿀팁 얻을 수 있는 케이뱅크 머니톡 / 카카오뱅크 돈이되는이야기 / 토스 오늘의머니팁

by Upmooyong 2022. 8. 12.
728x90
반응형

 확실히 인터넷은행이 생긴 뒤로 금융에 대한 진입장벽이 훨씬 낮이졌죠. 금융이 예전엔 어렵고 진중한 이미지였다면, 이제는 친근하고 더 알고 싶은 존재가 되었달까요. 특히 학생들을 타겟으로 한 카카오뱅크의 <mini>나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게임 요소를 접목한 토스의 <키워봐요 적금>, 기분에 따라 적금을 하는 <기분통장> 처럼 중고등학생부터 MZ세대를 공략한 상품들을 내놓으며 어린 나이부터 금융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있죠.

 

 그럼에도 대출이나 제태크 방법 등에 대해서는 용어도 어렵고, 용어를 알아도 얽히고 설킨 내용들이 많아서 완벽하게 금융과 가까워지기는 쉽지 않은데요. 우리나라 3대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에서 모두 금융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발행하고 있으니, 이 내용들을  보다보면 어려웠던 금융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재테크 꿑팁과 국가 정책들을 제대로 누리는 팁까지 금융에 대한 AtoZ를 알 수 있는데요!

 

 왜 인터넷은행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걸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자체 금융 콘텐츠는 고객과의 소통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고, 앱에 머무는 시간, 즉 체류시간을 늘리려는 온드 미디어 전략의 일환이라고 해요. 인터넷은행들의 나름의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어떤 콘텐츠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 (참고) 온드미디어 전략이란, 언론/외부 매체만 미디어가 아니라 조직 자체가 보유한 채널도 미디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는 것이라고 해요.

  • 1) 케이뱅크 [머니톡]

 케이뱅크에서 영업일 기준 매일 오전 8시 하나씩 발행되는 금융정보 콘텐츠에요. 구독하면 매일 앱푸쉬로 받아볼 수 있으니, 출근길이나 등교길에 최신 경제 소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개인적으로 주제들이 하나같이 흥미롭고, 매일 하나씩 특정 시간에 보내주니 규칙적으로 경제 뉴스를 보는 루틴이 생겨서 좋은 거 같아요.

 

 물론 아쉬운 점도 있어요. 꼭 구독을 해야하만 콘텐츠 내용 전체를 볼 수 있어서 그냥 구독 없이 콘텐츠만 보고 싶은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구독을 해야한다는 점이 있어요. 그리고 뭔가.. 다른 인터넷은행 앱에 비해서 케이뱅크 앱은 미묘하게 느리더라고요..

.

  • 2) 카카오뱅크 [돈이 되는 이야기]

 처음에 나올 떄 명칭은 '이야기'였는데, 좀 더 직관적인 '돈이 되는 이야기'로 바뀌었네요. 카카오뱅크의 콘텐츠들은 테마별로 나눠져서 발행이 되는데요. 최신 경제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들은 물론, 사람들의 인터뷰 내용인 '피플',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제태크&팁', 카카오뱅크 기능들에 대한 상세한 소개를 해주는 '카카오 인사이드'까지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돈이 되는 이야기에도 역시나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콘텐츠들에 대한 카테고리 분류는 잘 되어 있지만, 분류의 기준이나 카테고리별 콘텐츠들이 한눈에 안 들어온다는 점이에요. 양질의 내용들인데, 찾아서 보기가 살짝 복잡하더라고요ㅠㅠ

.

  • 3) 토스 [오늘의 머니 팁]

 개인적으로 토스의 귬응 콘텐츠가 이 분야 최고이지 않나 싶어요. 앞서 소개한 다른 곳들의 장점은 모두 담겨있고, 아쉬운 점들은 개선되어 있는게 바로 토스의 오늘의 머니 팁이에요. 카테고리별로 정보들을 쉽게 구분하여 찾아볼 수 있고, 별도의 구독 없이도 전체 콘텐츠를 볼 수 있고, 따로 알람을 설정하면 머니 팁들을 앱푸쉬로 보내줘요. 내용의 길이도 너무 길지 않고, 딱 핵심만 전달해서 읽는데 지칠(?) 일이 없어요. 별개로 토스는 별도의 은행햅이 아니라, 슈퍼앱 전략을 밀고 나가고 있는데요. 엄청 무거운 앱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콘텐츠를 볼 때도 속도가 끊기는 느낌이 없다는 게 참 마음에 들어요.

 

 (공평성을 위해) 토스 오늘의 머니 팁의 아쉬운 점은 바로 접근성이에요. 전체 메뉴에서도 최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따로 알람을 설정해두지 않았으면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모르고 넘어갈 수 있을 거 같아요!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걸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는 것이 힘이라고 경제/금융 정보는 알수록 좋으니 시간이 될 때마다 3개사의 콘텐츠들을 모두 정복하면 어떨까 싶네요! 우리 같이 많이 알고, 많이 벌어봐요! 

반응형

댓글